콘텐츠제작센터

대중문화콘텐츠연구소

대중문화콘텐츠연구소

    • 대중문화콘텐츠 연구소는 대중문화콘텐츠의 최신 흐름을 분석,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획과 창작, 예술과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대중문화콘텐츠를 기획 개발한다. 또한 현장 중심의 콘텐츠 제작과정을 프로젝트화 하여 실질적이며 특성화된 콘텐츠 제작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특화된 콘텐츠 제작과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인력을 양성하고, 이렇게 배출된 신진 연구인력이 본 연구소에서 후속 연구를 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한다. 동시에 영상대학원의 교육 프로그램 고도화와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한다.
    •  
  • 운영 목표
      1.연구과제 수주 및 대형국책사업 인프라 구축
    • 보다 체계화되고 전략적인 연구과제 수주를 도모한다.
    • 연구 실적을 효율적으로 축적, 관리한다.
    • 이를 통해 BK21+ 등 대형국책사업의 성공적 수주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다.
    •  
    • 2.신진 연구인력 양성 및 선순환 구조 구축
    • 대학원 석박사 과정생의 연구 및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신진 연구인력을 양성한다.
    • 연구소를 통해 배출된 연구인력의 연구 및 창작 인프라로서 선순환구조를 도모한다.
    •  
    • 3.신진 연구인력 양성 및 선순환 구조 구축
    •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이를 대학원 커리큘럼에 환원하여 대학원 교육의 질 제고를 도모한다.
    • 관련 기관 및 지자체 등과 연계하여 교육 사업의 핵심 모듈로 활용한다.
    •  
    • 4.학술 연구 기반 구축
    • 이론과 실제를 아우르는 학술 연구의 기반을 구축한다.
    • 이를 통해 다양한 연구용역의 수주 및 프로젝트화의 기반을 마련한다.
    • 대형국책사업의 바로미터가 되는 논문실적 제고를 추진한다.
    •  
  • 운영 계획
    •  
    • 1.콘텐츠 R&D
    • 영화, 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 기획, 개발
    •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 웹드라마, MCN, VR/AR등
    • 트랜스미디어형 콘텐츠 개발 : 대중문화 각 분야의 융합
    • 창작과 비즈니스의 접목 : 프로젝트 R&D형 특성화
      - 방송 드라마 제작사 및 중국 드라마 기업과의 연계 추진
    •  
    • 2.교육 프로그램
    • 커리큘럼 고도화 ATL(Above The Line)중심의 프로젝트 기반 교육(PBL : Project Based Learning) 프로그램
    •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제작 및 산학협력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신기술 및 융합형 교육프로그램 개발
    •  
    • 3.학술 연구
    • 논문 연구 : 중점연구 Lab 개념을 도입하여 운영
      - 융합형 특성화 컨셉에 부합하는 관련 석박사과정 생의 참여 기반 확립
      - 우수 논문 개발을 통한 연구소의 학술 경쟁력 확보
    • 연구 용역
      - 대중문화콘텐츠 정책 연구 등을 지원하는 주문형 연구개발 지원센터 지향
      - Visual Studies 교육을 중심으로 타 분야와의 전략적, 융합적 협업을 통해 MIT Media Lab 과 같은 선도적 R&D 역량 제고
      - 영상콘텐츠 R&D의 실질적인 경쟁력 제고 및 차별화
    •  
  • 조직표
    •  
  • 대중문화콘텐츠연구소 운영위원회
    • 구분 성명 소속 직위 분야 비고
      연구소장 차승재 영상대학원 영화영상제작학과 교수 연구소 총괄 전임교원
      상임연구원 최병근 영상대학원 영화영상제작학과 교수 영화영상제작 R&D 전임교원
      상임연구원 김종완 영상대학원 영화영상제작학과 교수 영화영상제작 R&D 전임교원
      상임연구원 이원덕 영상대학원 영화영상제작학과 교수 영화영상제작 R&D 전임교원
      상임연구원 양윤호 영상대학원 영화영상제작학과 부교수 영화영상제작 R&D 전임교원
      상임연구원 정원식 영상대학원 영화영상제작학과/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조교수 뉴미디어콘텐츠 R&D 전임교원
    •